본문 바로가기
반려생활

개 품종 크기별 특징별 알아보자

by 먹보 말티즈 은이 2023. 1. 8.
반응형

내게 맞는 개 품종 알아보자.

내게 맞는 개 품종은 개를 키우려고 결심한 보호자가 가장 먼저 고민해야 할 문제다. 개 품종을 나누는 방법으론 크게 크기별 특징별로 구분할 수 있다. 품종별로 특징이 있으니 보호자의 생활패턴과 주거지에 따라 맞는 품종을 선택해야 할 것이다. 개 품종을 나눠 보고, 보호자가 키우기 알맞은 개 품종 알아보자.

 

개 크기별 품종 나누는 방법

개 품종을 크기별로 나누면 크게 소형견, 중형견, 대형견으로 나눌 수 있다. 소형견 대표적인 견종으로는 포메하니안, 노이, 푸들, 몰티즈 등이 있다. 몸무게가 10kg 미만인 경우 소형견으로 분류한다. 중형견 대표적인 견종으로는 비글, 재패니즈, 스피츠, 웰시코기 등이 있다. 개 몸무게가 10kg 이상이고 25kg 미만인 경우 중형견으로 분류된다.

 

완벽한 보안관이라 일컫는 대형견 대표적인 견종으로는 진돗개, 보더컬리, 레트리버, 사모예드, 시베리안 허스키, 알레스칸 말라뮤트, 스탠더드 푸들, 달마티안, 차우차우, 잉글리시 쉽독, 셰퍼드 등이 있다. 대형견은 몸무게가 25kg 이상인 경우 대형견으로 분류된다.

개 특징별 품종 나누는 방법

1. 스포팅 그룹은 새를 쫓아 숲과 들판을 뛰어다니며 사냥꾼들을 도와주던 날렵하고 강한 에너지를 가진 새 사냥개들의 그룹이다. 흔히 조렵견이라 불리기도 한다. 골든 레트리버, 래브라도, 아메리칸 코카, 스파니엘, 잉글리시 포인터, 저먼 와이어 헤어 포인터 등의 견종이 속한다.

 

2. 하운드 그룹은 가장 오랜 역사를 가진 품종으로 사냥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견종으로 수렵견이라고도 불리는 사냥감을 매우 빠른 달리기로 쫓던 견종이다.  크게 시각형, 후각형, 종합형으로 나뉘며 그레이 하운드, 힛빗 브라조이, 블러드 하운드, 닥스 훈트, 잉글리시 폭스하운드 등의 견종이 속한다.

 

3. 허딩 그룹은 목양견 또는 양치는 개라고 불리는 양, 소 등의 가축을 몰던 견종이다. 가축을 몰았던지라 굉장히 꼼꼼하며 사람과 친화력도 좋고 다재다능하고 지능이 뛰어난 게 특징이다. 해당되는 견종으로는 브더콜리, 러브 콜리, 올드 잉글리시 쉽독, 웰시코기, 저먼 셰퍼드 등이 있다. 현대에서는 경찰견, 탐지견, 구조견 등에서 많이 활약하고 있다.

 

4. 테리어 그룹은 땅을 뜻하는 라틴어 테라에서 따왔다고 한다. 땅속에 사는 설치류 사냥에 특화된 견종이다. 땅을 파서 땅속에 있는 사냥감을 찾아다니는 만큼 좁은 땅 속을 돌아다니기 적합한 유연하고 민첩한 몸을 지니고 있다. 특징은 쉽게 짖고, 활동적이고, 독립적이고, 두려움이 없다. 요크셔테리어, 잭 러셀 테리어, 노리치 테리어, 미니어 터 슈나우저 등이 있다.

 

5. 워킹 그룹은 사역견이라고 부른다. 썰매견, 경비견 등의 역할을 수행하던 견종으로 덩치가 크고 몸이 매우 튼튼하며 힘도 센 경우가 많다. 대부분 사납고 경계심이 많다. 리더십이 강한 보호자가 키우기에 적합하다. 현재 구조견, 목양견, 경찰견, 군견 등으로 활동하고 있다. 로드와일러, 사모예드, 그레이트데인 등의 견종이 속한다.

 

6. 토이 그룹은 장난감이라는 의미에서 나온 것으로 반려동물로 키우기 위해 개량된 견종이다. 크기가 작고 사람을 잘 따르는 게 특징이다. 아양한 생활양식에 적응을 잘하며 하운드, 테리어 그룹에 속하기도 한다. 도시생활 하는 사람들에게 적합한 견종으로 몰티즈, 치와와, 포메라니안. 시츄, 요크 셔테리어, 토이 푸들 등이 속한다.

 

7. 논스포팅 그룹은 사냥개 외는 다른 성향의 개로 조금 느긋한 성격 반려견으로 인기 있는 견종의 그룹이다. 소형견부터 대형견까지 크기도 다양하고 다양한 생김새, 다양한 역할, 다양한 배경, 성격, 특징을 가지고 있다. 비숑 프레제, 꼬똥 드 툴레아, 푸들, 달마티안, 불도그, 보스턴 테리어, 라사압소 등이 속한다.

 

예비 보호자가 본인에게 맞는 개 선택을 위해 개 품종 크기별 특징별 나누어 보았다. 개를 키우기로 결정한 보호자라면 개의 품종별 특징을 숙지한 후 생활패턴과 주거지에 따라 키울 개의 품종을 정해야 한다. 또, 아이들이 있다면 아이들의 나이에 따라 적합한 품종을 고르고, 털 빠짐이 문제라면 털 빠짐이 적은 품종을 산책을 자주 나갈 수 없다면 적은 운동량으로도 만족하는 품종을 선택하는 게 좋다. 개 품종을 선택하는데 도움이 되었으면 한다.

반응형